카페24를 세팅중이신가요? 카페24 앱스토어를 활용해 보세요.
카페24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앱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앱들은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연동이 가능하니 카페24 스토어에서 쉽고 빠르게 우리 쇼핑몰에 필요한 기능들을 덧붙여 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텐밀리언마케팅이 직접 써보고 고른 카페24 앱을 소개해 드릴게요.
카페24 초기 세팅 및 고도화를 위한 툴과 각각의 장단점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우리 쇼핑몰의 상황에 맞게 골라 사용하시고, 업무 효율화 및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2024.09.15 기준 작성된 글 입니다.)
1. CRM + 채팅 상담
1) 채널톡
- 툴 소개
채널톡은 실시간 상담과 CRM을 통합한 솔루션으로, 고객 관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툴입니다.
특히 고객이 상담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고객 정보를 불러와 상담자가 즉각적인 맞춤형 응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 장점
실시간 채팅과 CRM을 통합하여 효율적인 고객 관리 및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도 채널톡의 큰 장점중 하나입니다. - 단점
무료 플랜 만으로도 많은 쇼핑몰에서 초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트래픽이 늘어나면 비용적 부담이 꽤 심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도입 시 주의할 점
카카오 채널 연동시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1:1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초반 CS관리에 혼선이 생길 수 있으며, 체험기간이 끝난 후 무료 플랜에서는 고객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2) 카카오비즈니스, 네이버 톡톡
- 툴 소개
이미 많은 사용자가 익숙한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기반으로 상담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선 부담이 없는 국민 툴입니다. - 장점
카카오비즈니스와 네이버 톡톡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CRM등 마케팅을 고도화하기 전에 굳이 다른 선택지 없이 이 두개의 툴로도 CS가 가능합니다.
특히 카카오 로그인을 활용하면 카페24에서 회원가입시 카카오 채널도 자동 가입되기 때문에 고객 관리에 장점이 있어 추천드립니다. - 단점
다소 제한적인 상담 기록 및 분석 기능으로, 상담 후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지원 개선이 어렵습니다.
나아가 마케팅 자동화 기능이 부족해 CS담당자가 1:1 담당을 지속해야 합니다. - 도입 시 주의할 점
이 두 툴은 CRM 기능이 다소 제한적입니다. (즉, 고객 관리 및 데이터 분석 기능은 별도의 툴과 연동해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고객과의 빠른 소통이 주 목적이라면 적합하지만, 장기적인 고객 관리 전략을 원한다면
CRM이 강화된 툴(채널톡과 같은)과의 통합을 고려해야 합니다.
3) 데이터라이즈
- 툴 소개
데이터라이즈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구매 전환, 이탈률 감소 등의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 장점
데이터라이즈는 많은 기능이 자동화 및 템플릿화가 되어 있어
CRM에 대한 숙련도 없이도 캠페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 단점
이미 많은 부분이 템플릿화 되어 있어, 자유롭게 이벤트와 트리거를 세팅하고 싶은 분께는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이프두
- 툴 소개
이프두는 마케팅 자동화에 특화된 도구로, 고객의 행동에 따라 다양한 자동화된 마케팅 시나리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이탈 고객에게 자동으로 리마인더 메시지를 보내거나,
특정 제품을 자주 본 고객에게 할인 알림을 발송하는 기능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장점
마케팅 자동화에 더하여 챗봇의 역할까지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챗봇과 마케팅 자동화를 동시에 지원하는 툴으로, 현 시점에서 채널톡 대신 고려해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툴입니다.
또한 채널톡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다양한 조건에 따른 마케팅 자동화에 장점이 있지만, 설정 과정이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널톡에 비해 고객 지원 자료 등이 아쉬운 편입니다.
2. 리뷰관리
1) 크리마 (Crema)
- 툴 소개
크리마는 리뷰 관리 분야에서 1위 툴로 유명하며, 리뷰를 자체 서버에 보관하기 때문에
타 플랫폼에도 자사몰의 리뷰를 연동시킬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디테일한 커스텀 기능으로 브랜드 특성에 맞게 리뷰 페이지를 맞춤화 할 수 있으며,
고객의 나이, 평점, 스타일에 따른 리뷰 필터링 기능도 제공합니다. - 장점
타 플랫폼과의 리뷰 연동(특히 무신사, 쿠팡 등에 자사몰 리뷰를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이 가능하며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자랑합니다. - 특징
타 툴보다 사용료가 비싸며, 커스텀 개발이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브이리뷰
- 툴 소개
브이리뷰는 카카오톡을 통해 동영상 리뷰를 쉽게 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유명한 리뷰툴입니다.
고객이 제품 리뷰를 남길 때 동영상 리뷰를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리뷰를 사이트 상단에 자동으로 노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뷰티, 패션, 생활용품 등 리뷰가 중요한 카테고리에서 사용시 시너지가 날 수 있습니다. - 장점
동영상 리뷰 수집 및 노출에 특화되어 있고 카카오톡을 통한 리뷰 제출 기능이 있어 고객에게 간편한 리뷰 작성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추가 비용을 내면 고객이 올린 동영상 리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원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씨딩과 같은 에셋 수급의 장점이 있습니다.) - 특징
(크레마에 비해) 커스터마이징 부분이 약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3) 알파리뷰
- 툴 소개
알파리뷰는 다양한 알파 시리즈 도구들과 연동이 가능한 리뷰 관리 솔루션입니다.
특히 알파 업셀과 알파 푸시와 같은 추가 툴을 연동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 장점
알파업셀, 알파푸쉬와의 유려한 연동을 통해 카페24 쇼핑몰에 부족한 기본 기능들을 보충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특징
카페24 내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기엔 용이하지만, 타 채널과의 연동엔 약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4) 스냅리뷰
- 툴 소개
스냅리뷰는 고객의 이미지 리뷰에 특화된 도구로,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자신의 사진을 첨부하여 리뷰남기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장점
고객이 남긴 사진 리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 특징
(크리마에 비해) 필요한 기능이 많이 없고, 커스터마이징이 불편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3. 고객 행동 분석 툴
1) GA4
- 툴 소개
GA4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및 앱 분석 도구입니다.
이벤트 기반 분석을 통해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며, 무료라는 강력한 강점으로 대다수의 웹 기반 서비스가 사용하고 있는
대중적인 분석툴입니다. - 장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많은 사용자 수 만큼 양질의 정보를 찾는것이 수월합니다. - 단점
사용성이 좋지 않은 UXUI가 가장 큰 허들이며 대시보드나 사용성이 불편하다는 평이 많고, 복잡한 분석은 어렵습니다.
2) 믹스패널
- 툴 소개
믹스패널은 이벤트 추적을 기반으로 한 고객 행동 분석 툴입니다.
GA4와 다르게 쉽고 직관적인 사용성이 강점이며, 웹앱 분석 모두 훌륭한 결과물을 자랑합니다. - 장점
모두가 사용하기 좋은 UIUX로 러닝커브가 빠릅니다. (또한 스타트업에 한해) 1년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점
구독 모델으로 사용자 수가 많아질수록 가격적 부담이 있고,
상품수가 적은 커머스나 고객 행동이 복잡하지 않은 웹, 앱에선 오버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3) 핫자
- 툴 소개
핫자는 히트맵과 세션 리플레이를 통해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고객의 클릭, 스크롤, 마우스 이동 경로 등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문제 지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장점
히트맵과 세션 리플레이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UX 개선에 유리합니다.
유저 행동 레코딩을 통해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정량적 데이터를 통계로서 확인하기에 특화된 툴은 아닙니다.
4) 뷰져블
- 툴 소개
뷰져블은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히트맵과 스크롤맵 기반의 고객 행동 분석 도구로,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어디를 많이 보고, 클릭하고, 스크롤하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장점
국내에 본사가 있는 툴으로서, 핫자와 유사한 기능적 장점에 더해 국내 CS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뷰저블 또한 핫자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데이터 통계 확인에 특화된 툴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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