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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앱스토어 필수 앱 추천 가이드

카페24 쇼핑몰 초기 세팅시 필요한 필수 앱을 알아보고 효율화와 매출 증대를 이뤄내 보세요.

목차

카페24를 세팅중이신가요? 카페24 앱스토어를 활용해 보세요.

카페24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앱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앱들은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연동이 가능하니 카페24 스토어에서 쉽고 빠르게 우리 쇼핑몰에 필요한 기능들을 덧붙여 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텐밀리언마케팅이 직접 써보고 고른 카페24 앱을 소개해 드릴게요.
카페24 초기 세팅 및 고도화를 위한 툴과 각각의 장단점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우리 쇼핑몰의 상황에 맞게 골라 사용하시고, 업무 효율화 및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2024.09.15 기준 작성된 글 입니다.)

1. CRM + 채팅 상담

1) 채널톡

  • 툴 소개
    채널톡은 실시간 상담과 CRM을 통합한 솔루션으로, 고객 관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툴입니다.
    특히 고객이 상담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고객 정보를 불러와 상담자가 즉각적인 맞춤형 응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 장점
    실시간 채팅과 CRM을 통합하여 효율적인 고객 관리 및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도 채널톡의 큰 장점중 하나입니다.
  • 단점
    무료 플랜 만으로도 많은 쇼핑몰에서 초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트래픽이 늘어나면 비용적 부담이 꽤 심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도입 주의할
    카카오 채널 연동시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1:1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초반 CS관리에 혼선이 생길 수 있으며, 체험기간이 끝난 후 무료 플랜에서는 고객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2) 카카오비즈니스, 네이버 톡톡

  • 툴 소개
    이미 많은 사용자가 익숙한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기반으로 상담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선 부담이 없는 국민 툴입니다.
  • 장점
    카카오비즈니스와 네이버 톡톡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CRM등 마케팅을 고도화하기 전에 굳이 다른 선택지 없이 이 두개의 툴로도 CS가 가능합니다.
    특히 카카오 로그인을 활용하면 카페24에서 회원가입시 카카오 채널도 자동 가입되기 때문에 고객 관리에 장점이 있어 추천드립니다.
  • 단점
    다소 제한적인 상담 기록 및 분석 기능으로, 상담 후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지원 개선이 어렵습니다.
    나아가 마케팅 자동화 기능이 부족해 CS담당자가 1:1 담당을 지속해야 합니다.
  • 도입 시 주의할 점
    이 두 툴은 CRM 기능이 다소 제한적입니다. (즉, 고객 관리 및 데이터 분석 기능은 별도의 툴과 연동해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고객과의 빠른 소통이 주 목적이라면 적합하지만, 장기적인 고객 관리 전략을 원한다면
    CRM이 강화된 툴(채널톡과 같은)과의 통합을 고려해야 합니다.
 

3) 데이터라이즈

  • 툴 소개
    데이터라이즈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구매 전환, 이탈률 감소 등의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 장점
    데이터라이즈는 많은 기능이 자동화 및 템플릿화가 되어 있어
    CRM에 대한 숙련도 없이도 캠페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 단점
    이미 많은 부분이 템플릿화 되어 있어, 자유롭게 이벤트와 트리거를 세팅하고 싶은 분께는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이프두

  • 툴 소개
    이프두는 마케팅 자동화에 특화된 도구로, 고객의 행동에 따라 다양한 자동화된 마케팅 시나리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이탈 고객에게 자동으로 리마인더 메시지를 보내거나,
    특정 제품을 자주 본 고객에게 할인 알림을 발송하는 기능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장점
    마케팅 자동화에 더하여 챗봇의 역할까지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챗봇과 마케팅 자동화를 동시에 지원하는 툴으로, 현 시점에서 채널톡 대신 고려해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툴입니다.
    또한 채널톡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다양한 조건에 따른 마케팅 자동화에 장점이 있지만, 설정 과정이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널톡에 비해 고객 지원 자료 등이 아쉬운 편입니다.

2. 리뷰관리

1) 크리마 (Crema)

  • 툴 소개
    크리마는 리뷰 관리 분야에서 1위 툴로 유명하며, 리뷰를 자체 서버에 보관하기 때문에
    타 플랫폼에도 자사몰의 리뷰를 연동시킬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디테일한 커스텀 기능으로 브랜드 특성에 맞게 리뷰 페이지를 맞춤화 할 수 있으며,
    고객의 나이, 평점, 스타일에 따른 리뷰 필터링 기능도 제공합니다.
  • 장점
    타 플랫폼과의 리뷰 연동(특히 무신사, 쿠팡 등에 자사몰 리뷰를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이 가능하며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자랑합니다.
  • 특징
    타 툴보다 사용료가 비싸며, 커스텀 개발이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브이리뷰

  • 툴 소개
    브이리뷰는 카카오톡을 통해 동영상 리뷰를 쉽게 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유명한 리뷰툴입니다.
    고객이 제품 리뷰를 남길 때 동영상 리뷰를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리뷰를 사이트 상단에 자동으로 노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뷰티, 패션, 생활용품 등 리뷰가 중요한 카테고리에서 사용시 시너지가 날 수 있습니다.
  • 장점
    동영상 리뷰 수집 및 노출에 특화되어 있고 카카오톡을 통한 리뷰 제출 기능이 있어 고객에게 간편한 리뷰 작성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추가 비용을 내면 고객이 올린 동영상 리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원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씨딩과 같은 에셋 수급의 장점이 있습니다.)
  • 특징
    (크레마에 비해) 커스터마이징 부분이 약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3) 알파리뷰

  • 툴 소개
    알파리뷰는 다양한 알파 시리즈 도구들과 연동이 가능한 리뷰 관리 솔루션입니다.
    특히 알파 업셀과 알파 푸시와 같은 추가 툴을 연동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 장점
    알파업셀, 알파푸쉬와의 유려한 연동을 통해 카페24 쇼핑몰에 부족한 기본 기능들을 보충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특징
    카페24 내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기엔 용이하지만, 타 채널과의 연동엔 약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4) 스냅리뷰

  • 툴 소개
    스냅리뷰는 고객의 이미지 리뷰에 특화된 도구로,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자신의 사진을 첨부하여 리뷰남기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장점
    고객이 남긴 사진 리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 특징
    (크리마에 비해) 필요한 기능이 많이 없고, 커스터마이징이 불편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3. 고객 행동 분석 툴

1) GA4

  • 툴 소개
    GA4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및 앱 분석 도구입니다.
    이벤트 기반 분석을 통해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며, 무료라는 강력한 강점으로 대다수의 웹 기반 서비스가 사용하고 있는
    대중적인 분석툴입니다.
  • 장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많은 사용자 수 만큼 양질의 정보를 찾는것이 수월합니다.
  • 단점
    사용성이 좋지 않은 UXUI가 가장 큰 허들이며 대시보드나 사용성이 불편하다는 평이 많고, 복잡한 분석은 어렵습니다.
 

2) 믹스패널

  • 툴 소개
    믹스패널은 이벤트 추적을 기반으로 한 고객 행동 분석 툴입니다.
    GA4와 다르게 쉽고 직관적인 사용성이 강점이며, 웹앱 분석 모두 훌륭한 결과물을 자랑합니다.
  • 장점
    모두가 사용하기 좋은 UIUX로 러닝커브가 빠릅니다. (또한 스타트업에 한해) 1년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점
    구독 모델으로 사용자 수가 많아질수록 가격적 부담이 있고,
    상품수가 적은 커머스나 고객 행동이 복잡하지 않은 웹, 앱에선 오버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3) 핫자

  • 툴 소개
    핫자는 히트맵과 세션 리플레이를 통해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고객의 클릭, 스크롤, 마우스 이동 경로 등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문제 지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장점
    히트맵과 세션 리플레이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UX 개선에 유리합니다.
    유저 행동 레코딩을 통해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정량적 데이터를 통계로서 확인하기에 특화된 툴은 아닙니다.
 

4) 뷰져블

  • 툴 소개
    뷰져블은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히트맵과 스크롤맵 기반의 고객 행동 분석 도구로,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어디를 많이 보고, 클릭하고, 스크롤하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장점
    국내에 본사가 있는 툴으로서, 핫자와 유사한 기능적 장점에 더해 국내 CS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뷰저블 또한 핫자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데이터 통계 확인에 특화된 툴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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