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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완벽 사용 가이드 2024ver.

한국에서도 런칭된 메타의 시장 파괴 기능,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 플레이스 시작법을 메타의 공식 가이드를 통해 알아보세요.

목차

2024년 메타의 대형 업데이트 -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안녕하세요. 텐밀리언 컨설팅 입니다.
오늘은 메타의 시장 파괴자급 업데이트인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에 대해 소개하며
그 사용법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서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광고보다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더 신뢰하며,
이에 따라 자연히 인플루언서의 영향력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의 네트워크가 없는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 에이전시와 협업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작은 브랜드들은 직접 인플루언서들을 찾아 
컨택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특히 예산과 네트워크, 인적 자원까지 모두 부족한 작은 브랜드들에게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정말 막막한 일 중에 하나였는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인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Meta Creator Marketplace)가 한국에도
런칭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2022년 미국을 시작으로, 현재 한국을 포함한 19개 국가에 확대 도입 되었는데요.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들과 브랜드의 직접적인 접점을 늘리고, 
에이전시를 통하지 않더라도 브랜드가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찾아
협업을 제안하고, 결과물을 받아 성과를 분석하고, 광고 집행까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메타의 대형 업데이트,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의 특징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특징

1) 원하는 크리에이터만 골라 중간 수수료 없는 협업

에이전시를 통해 크리에이터와 컨택/협업할 수 있었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메타 비즈니스 스윗 내에 크리에이터 Marketplace 탭 내에서 
협업에 열려 있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에이전시에게 비용에 따른 크리에이터 풀을 제안받았다면,
이제는 브랜드가 원하는 크리에이터에게만 협업을 직접 제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메타는 중간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화면입니다.

2) 메타에게 추천받는 우리 브랜드 맞춤 크리에이터

우리 브랜드와 제품을 가장 잘 표현해줄 크리에이터를 찾는 과정에서,
메타에게 직접 크리에이터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 전체 데이터 및 과거의 모든 인스타그램 활동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를
추천해주며, 해당 크리에이터와 유사한 팔로워를 가진 크리에이터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일일히 크리에이터를 찾는데 소요되는 비용 또한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높은 협업 가능성 및 리스크 관리

크리에이터와 협업 진행 전, DM을 보내도 다른 많은 DM들에 묻혀 응답이 없는 일이 부지기수 입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메타는 ‘파트너십을 위한 DM’기능을 도입해,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에서 보낸 협업 제안을 위한 DM은 별도로 보여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가 ‘브랜드와 협업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했는지, 보유하지 않았는지
그 결과물까지 제공함으로서 결과물의 퀄리티를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내 크리에이터들을 필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4) 결과물을 바탕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효율까지 측정

메타의 실험 결과, 브랜드 프로필이 아닌 크리에이터의 프로필으로 브랜드의 광고를 돌리는 경우
클릭율은 53% 증가, CPA는 19%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를 손쉽게 하기 위해 ‘파트너쉽 광고'(구 – 브랜디드 컨텐츠) 기능을 개편했으며,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결과물을 크리에이터 프로필과 연동해 광고를 진행하고,
효율까지 광고 계정 내에서 투명하게 측정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메타 파트너쉽 광고를 사용하면 향상되는 효율을 설명한 사진입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

※ 현재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는 소수의 광고주를 대상으로 시험 운영 되고 있어,
계정 상태에 따라 해당 기능 확인이 불가할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크리에이터 찾기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Meta Business Suite(business.facebook.com)으로 들어가 크리에이터 Marketplace탭을 찾아 클릭합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검색, 추천 기능을 활용해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크리에이터들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 팔로워, 국가, 관심사 등 기본적인 필터링과
특정 브랜드를 태그하거나, 팔로잉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고급 필터링까지 가능합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협업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를 발견하셨다면, 크리에이터 프로필 조회가 가능해 브랜드와 협업이 적합한지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직접 지정한 관심사, 최근 올린 컨텐츠, 그 중에서도 브랜드와 협업한 컨텐츠만도 조회 가능합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또한 해당 계정에 참여한 계정들의 정보 (성별, 연령, 국가) 및 
해당 크리에이터와 유사한 팔로워들을 가지고 있는 다른 크리에이터들도 보여지기 때문에
정확한 크리에이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리스트 기능 활용으로, 수많은 크리에이터 목록을 일일히 시트를 통해 관리할 필요 없습니다.
크리에이터를 리스트에 저장해 관리가 가능합니다.

2) 크리에이터와 협업하기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위해 캠페인 기획서를 작성하고 제안할 수 있는 ‘캠페인 브리프’ 기능을 활용합니다.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 브리프를 열람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콘텐츠의 형태와 캠페인 게시 일정, 콘텐츠 내용, 크리에이터에게 지불할 보상 설정 및
광고 홍보 권한까지 처음부터 크리에이터와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메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마지막까지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간의 원활한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별도로 메세지함이 생성됩니다.
크리에이터의 뷰에서도 브랜드의 메세지가 우선적으로 노출되어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브랜드에서도 크리에이터의 답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끝마치며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기능, 둘러보니 어떠셨나요?
저희는 메타의 이 업데이트를 접한 후
브랜드에게도, 크리에이터에게도 분명 엄청난 변화의 서막이
시작될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텐밀리언 마케팅은
CMO출신의 PM, 콘텐츠&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라이터, 브랜드 디렉터, 디자이너, 개발자로 이루어진
풀 스택 그로스 컨설턴시(Agency + Consulting) 입니다.

주로 이커머스 성장과 DB마케팅 기반 비즈니스에서 문제 해결을 통한 시행착오 없는 성장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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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출처 : https://youtu.be/y7fIskuh774?si=0rO9KDaSRMJy8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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